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를 위한 경제지식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by 북콘다 2023. 4. 11.

 

요즘 뉴스에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말이 많이 나온다. 한번쯤 지나가다 들어본 이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자.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이란 무엇인가?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물가상승의 인플레이션은 일어나지만 경제성장이 둔화되거나 경기가 침제되는 상황을 말한다.

보통 경기가 침체될때는 물가상승이 둔화되어야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은 이것 과는 반대로 물가상승과 경기침제가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이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고용률도 하락시키며, 수입의 감소등이 같이 일어날때

발생 할 수 있다.

 

더 자세히 스태그플레이션이 왜 발생하게 되는지 알아보자.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하나씩 설명하자면

 

먼저 첫번째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발생할 때이다. 일반적으로 수요는 공급에 따라 조절하지만,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지면 물가는 상승한다.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은 수요가 감소하더라도 공급도 감소되어 물가는 올라가게 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것은 공급측면에서 생산성이 저하되거나 제조업체의 원가가 상승하여 발생 될 수도 있다.

 

두번째는 인플레이션의 악순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과 함께 발생하지만 스태그 플레이션은 경제 성장이 둔화되지만 물가는 상승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떨어지게 되고, 그것은 다시 수요를 감소하게 만들고 낮아진 수요 에서 또 다시 생산업체는 생산량을 줄이면서 가격은 올라가는 인플레이션으로 계속해서 이런 악순환이 발생하는 경우라고 말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정책의 실패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이다.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금융정책을 실패하면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도 있다.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지나치게 늘인다거나 금리는 아주 낮게 낮출 수 있는 정책으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지 않는 다면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은 발생된다.

 

그렇다면 스태그플레이션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중앙은행은 통화정책을 시행하여 인플레이션을 예방하는 것이다. 금리 조절을 통하여 돈의 가치를 안정시키는 것이다. 즉 인플레이션 위험이 높을 때는 금리를 높여서 소비를 억제하고, 인플레이션 위험이 낮을 때는 금리는 낮추어 경기를 부양 해야한다.

 

또 정부와 중앙은행의 구조적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예로 노동시장에서 유연성을 높이는 공급 측면에서는 구조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금융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것 등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이처럼 스태그플레이션은 예방이 어렵지만 정부와 중앙은행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예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지하자.

 

그면 스태그플레이션에서의 투자는 어떻게 해야할까?

 

스태그플레이션의 투자에서는 금이나 다른 광물자원에 투자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중 하나이다. 인플레이션이 커지게 되면 투자자는 자신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금 같은 안전한 자산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도 괜찮다 스태글플레이션에 일반적으로 부동산의 가치 또한 상승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고정수익형 증권을 투자하는 것에 있다. 국채나 채권 처럼 고정 수익형 증권은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의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벌 수 있다.

 

 

댓글